사람의 안전을 생각하는 길. 대구 ↔ 부산 주행시간 30분 단축

대구광역시

근대골목

근대골목

걸으면서 역사를 되새기다

근대골목을 걸으며 역사를 되새기는 여행

걸으면서 역사를 체험하다

 

걸으면서 역사를 체험할 수 있는 대구 근대골목을 찾았다. 대구 근대골목은 대구의 골목을 걸으며 살아있는 역사를 만나는 체험여행이다. 대구는 한국전쟁 당시 다른 지역에 비해 피해가 크지 않았다. 덕분에 전시 전후의 생활상이 비교적 잘 유지된 편이다. 곳곳이 역사적으로 다뤄지는 중요한 장소이면서, 우리네 아버지와 어머니 그리고 할아버지와 할머니의 온기가 느껴지는 곳이기도 하다. 물론 골목골목 구경하는 즐거움도 있지만 중간중간 한국전쟁 당시 아픔이 느껴지는 기분이 든다. 대구여행이라 하면 대부분 사람들은 대구 근대골목을 추천 할 것이다. 역사와 여행의 즐거움을 동시에 쌓을 수 있으니

근대골목
근대골목

대구 근대골목은 넓기 때문에 크게 5코스로 나뉘어 있다. 아무래도 코스가 다양하고 꽤 넓은 만큼 투어를 하는데 어려움을 느끼는 분들을 위해 해설가와 함께 골목투어를 할 수 있는 방법도 있다. 그리고 코스를 다니다 보면 코스만큼 알차게 체험 프로그램과 공연이 준비되어 있다. 각 체험프로그램과 공연은 시간과 위치가 다르며, 비용이 무료인 경우와 유료인 경우가 있다. 체험하고 싶은 프로그램 혹은 보고 싶은 공연이 있다면 홈페이지에서 미리 참고해 기억해두는 것이 좋다. 투어를 하다 보면 허기가 지기 마련인데 골목골목 먹거리가 있기에 이점은 걱정을 안해도 된다.

근대골목
근대골목
근대골목

꼭꼭 숨어있는 다양한 코스들

 

제1코스 경상감영달성 길을 설명하자면 북성로와 서성로를 중심으로 달구벌의 그때 그 시절을 주제로 엮은 길이다. 대구의 옛 지명 ‘달구벌’의 기원과 조선시대 행정중심도시로써의 모습, 근대 상업발전의 근간 등 흘러간 시대의 변천사를 한눈에 볼 수 있다. 경상감영이 있었던 경상감영공원, 르네상스 양식의 근대건축물 대구근대역사관, 옛 번화가 향촌동, 수제화 골목, 대구의 5, 60년대를 재현한 향촌문화관, 북성로, 경찰역사체험관, 최제우 나무가 있는 종로초등학교, 사라진 대구읍성의 달서문 터 등이 연결된다.

제2코스 근대문화골목은 이 길은 근대문화의 발자취를 주제로 한 길이다. 비교적 짧은 코스이지만 볼거리가 많다. 골목투어를 전국 유명 관광지로 만든 가장 인기 있는 핵심 코스이다. 동산 청라언덕, 선교사주택, 만세운동길, 계산성당, 제일교회, 민족시인 이상화와 국채보상운동을 주창한 서상돈의 고택, 근대문화체험관인 계산예가, 조선에 귀화한 중국인 두사충의 뽕나무 골목, 400년 역사를 자랑하는 약령시, 한의약박물관, 조선의 과거길 영남대로, 에코한방웰빙체험관, 옛 대구의 번화가 종로, 화교소학교, 진골목이 이어진다.

제3코스 패션한방길은 동성로, 남성로를 중심으로 엮은 길이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약령시가 있었던 약전골목, 교동귀금속거리, 주얼리의 제조, 판매가 한 건물에 있어 관람, 체험, 쇼핑이 가능한 쥬얼리 타운, 대구 최고 번화가 동성로, 교동귀금속 거리, 전국 3대 재래시장 중의 하나인 서문시장을 볼 수 있다.

제4코스 삼덕봉산문화길 젊음과 예술의 거리를 주제로 하는 길이다. 다섯 코스 중에 가장 길다. 서상돈이 주창하여 전개된 국채보상운동을 기념하는 국채보상운동기념공원, 일본식 건축 사찰 관음사, 마을 주민들의 자발적인 담장 허물기 운동으로 유명해진 삼덕동 거리, 예술가들이 터를 잡은 방천시장, 김광석 주제 벽화와 음악을 들을 수 있는 김광석 다시 그리기 길, 대구의 인사동 봉산문화거리, 건들바위, 대구향교를 둘러볼 수 있다.

제5코스 남산100년 향수길은 남산, 종교, 인쇄골목을 만날 수 있는 코스로 대구의 중심 반월당, 동화사의 말사인 보현사, 천주교순교사적지 관덕정순교기념관, 제일교회의 전신인 남성정교회에서 분립한 남산교회, 경상도관찰사의 선정을 기념하는 비석을 보존하고 유학을 강학하는 장소였던 상덕사(문우관), 유럽풍 건축물 성유스티노신학교, 프랑스 루르드 성모동굴을 본떠 만든 성모당, 로마네스크와 고딕양식의 샬트르성바오로수녀원 등 이국적인 건축물과 불교, 기독교, 천주교, 유교 등 다양한 문화를 두루 살펴볼 수 있는 길이다.

이외에도 야경투어, 스탬프투어, 맛투어 등 다양한 투어가 존재한다. 골목투어를 제대로 하고 싶다면 다른 일정은 미루고 하루 날 잡아서
제대로 둘러보는 것을 추천한다. 사진도 다양하게 찍을 공간도 많고 느끼는 점이 많은 코스다.

 

*관련 URL : http://www.jung.daegu.kr/new/culture/pages/main/

  • 주소 : [41908] 대구광역시 중구 국채보상로139길 1(동인동2가)
  • TEL : 053-661-3030
지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