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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포장관리 운영

고속도로 포장관리 운영 목적

포장 파손의 유형과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고 최적의 보수방법을 선택하여,지반의 특성, 지세, 기온의 변화, 강우량 등의 환경적인 특성과 교통량, 중차량 구성비 등 교통 특성에 따른 손의 원인에 따라 최적의 보수를 적합한 시기에 수행하여 포장의 상태를 양호하게 유지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고속도로 포장 유지보수의 종류

예방적 유지보수

  • 포장의 미소한 결함을 조기에 발견 하여 최적의 보수공법을 적당한 시기에 적용하여 보수하는 것

일상 유지보수

  • 일상 유지보수는 포장 표면에 러팅, 라벨링, 균열 등의 결함 발생 시 상시적으로 시행하는 유지보수의 한 종류

긴급 유지보수

  • 블로우업(Blow-up), 심한 포트홀(Pot-hole) 등의 포장상태에 긴급한 유지보수가 필요한 경우 긴급하게 유지 보수하는 것
  • 교량 상부 아스팔트 포장
  • 터널 내부 콘크리트 포장

아스팔트 포장 및 콘크리트 포장

단면 및 사진

  • 아스팔트포장 단면도로 자세한 내용은 아래 참조

    중분대기초콘트리트 기준 좌측부터 우측까지 전체 너비 3,000

    좌측 500 / 중앙 2,000 / 우측 500

    중분대기초콘크리트 아래 보조기층(SB-2) 아래 동상방지층(SB-1)

    1. 아스콘표층
    2. 택코팅
    3. 아스콘기층
    4. 프라임코팅
    5. 보조기층(SB-2)
    6. 동상방지층(SB-1)

    아스팔트포장 단면

  • 콘크리트포장 단면도로 자세한 내용은 아래 참조

    중분대기초콘트리트 기준 좌측부터 우측까지 전체 너비 3,000

    좌측 500 / 중앙 2,000 / 우측 500

    중분대기초콘크리트 아래 린콘크리트기층 아래 동상방지층(SB-1)

    1. 콘크리트표층
    2. 린콘크리트 기층
    3. 동상방지층(SB-1)

    콘크리트포장 단면

  • 아스팔트 포장
  • 콘크리트 포장
  • 교량부 아스팔트 포장
  • 터널부 콘크리트 포장
아스팔트 및 콘크리트 포장에 대한 표로 시공성, 내구성, 유지보수, 사용성에 대한 정보 제공
시공성
  • 시공 경험 풍부로 시공이 용이/조기 교통 개방 가능
  • 신속성 및 간평성 측면에서 유리
  • 콘크리트 품질관리, 평탄성, 줄눈시공 등 고도의 숙련 필요
  • 양생으로 인한 조기 교통 개방 곤란
내구성
  • 대형차량 및 과적차량에 대해 취약
  • 고온시, 포장 변형 발생 및 포장수명 5년(덧씌우기 포장)
  • 대형차량 및 과적차량에 대한 적응력 부족
  • 포장수명 10년
유지보수
  • 국부적인 파손시, 보수 양호
  • 잦은 유지보수로 교통소통 지장
  • 줄눈부의 정기적인 유지보수 필요
  • 국부적인 파손시, 보수가 다소 어려움
사용성
  • 소음이 적고 승차감 양호
  • 중차량에 의한 바퀴자국 및 고온시, 포장변형(요철) 발생
  • 승차감 다소 불량
  • 소음이 발생하고 결빙에 취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