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안전을 생각하는 길. 대구 ↔ 부산 주행시간 30분 단축

김해시

클레이아크 김해미술관

클레이아크 김해미술관

도자와 건축을 재조명하는 미술관

흙이 가진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주는 곳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흙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흙은 다양한 방면으로 쓰이고 필요한 것이기도 하다. 흙이 가진 무한한 가능성을 볼 수 있는 곳이 있는데 바로 클레이아크 김해미술관이다. 흙을 의미하는 클레이(clay)와 건축을 의미하는 아크(-Arch)를 조합한 단어로 과학과 예술, 교육, 산업의 협력을 통한 건축도자(Architectural Ceramic) 분야의 미래 발전을 꾀하고자 하는 클레이아크의 기본 정신을 담고 있다. 흙이 가진 무한한 가능성은 도자라는 장르를 통해 인간사회의 진화와 발전에 기여해 왔으며, 앞으로도 예술적 측면과 재료적 측면에서 지속적으로 연구 개발되어야 할 분야이다. 전시관은 도넛 모양으로 생겼으며, 미국, 일본, 이탈리아 등 세계 각국 여러 작가의 도자작품들을 비롯해 우리나라의 젊은 작가들의 실험적인 작품을 전시하고 있다.

클레이아크 김해미술관
클레이아크 김해미술관

클레이아크 김해 미술관은 미래 도자예술 분야의 새로운 한 방향으로 그 동안 간과되었던 도자와 건축의 관계를 재조명함으로써 최근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건축도자 분야의 발전에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한다. 서로 다른 장르와 조화롭게 융합하여 고유의 분야에서 부딪히는 한계를 극복하고 보다 창조적인 새로움을 추구하고자 하는 시대적 다원주의를 반영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예술적 시도를 미술관이 적극적으로 주관하고 학술, 강연, 연구조사와 같은 이론적인 뒷받침을 통해 이 분야에 대한 미학적이고 과학적인 성취를 이루고자 한다. 새로운 형식의 건축도자는 그 동안 건축의 일부분으로만 여겨졌던 인식에서 벗어나 도자가 건축 설계에 초점이 되는 중심적인 역할로 변화되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예술과 산업을 연계함으로써 미술관이 소재 한 지역에 새로운 투자유치를 유도하여 지역 활성화와 같은 시너지효과를 창출한다.

클레이아크 김해미술관
클레이아크 김해미술관
클레이아크 김해미술관

전시관의 다양한 작품들

 

미술관의 중심인 전시관은 지하 1층 지상 2층으로, 기획·특별·상설 전시와 학술, 교육, 이벤트 등 각종 행사가 열린다. 전시관 외벽은 5036장의 도자타일로 제작된 '파이어드 페인팅(Fired Painting;구운 그림이라는 뜻으로 흙을 이용하여 만든 도판 위에 그림을 그려 구워 만든 타일)'으로 장식되어 있는데, 건축도자를 표방하는 미술관에서 '제1호 소장품'으로 꼽는 작품이다. 전시관 내부를 들어가기 전 외형을 보고 많은 사람들이 감탄을 한다. 내부로 들어가면 연수관을 볼 수 있는데 건축도자 발전을 위한 각종 실험과 연구 및 작품 제작이 이루어지는 공간이다. 연수관 2층과 연결된 체험관은 일반인들을 위한 도자 체험공간으로서 스튜디오와 가마실을 갖추고 있다. 이밖에 미술관 주변에 관람객들을 위한 휴식 공간으로 야외 산책로와 피크닉 공원을 조성하였으며, 미술관 언덕 뒤편에 파이어드 페인팅 1000여 장으로 장식한 높이 20m의 '클레이아크 타워'를 설치되어 있다. 내부와 외부 방문객들이 즐길 요소가 다양하기에 색다른 미술관을 찾는다면 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을 방문 해보길 바란다.

 

*관련 URL : https://www.clayarch.org/index.do

  • 주소 : [50811] 경상남도 김해시 신어산길 167(삼방동)
  • TEL : 055-337-0101
지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