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안전을 생각하는 길. 대구 ↔ 부산 주행시간 30분 단축

청도군

새마을운동발상지기념관

새마을운동발상지기념관

역사의 획을 긋다, 새마을운동

역사에 새로운 획을 그었던 그 운동의 발상지

세계가 주목하던 역사에 획을 긋는 운동

 

역사에 획을 그었던 운동인 새마을운동발상지 기념관을 찾았다. 우선 기념관을 소개하기 전 새마을운동에 대해서 먼저 소개하자면 1970년대의 한국사회를 특징짓는 중요한 사건이다. 1970년 4월 22일 한해대책을 숙의하기 위하여 소집된 지방장관회의에서 박정희 대통령은 수재민 복구대책과 아울러 넓은 의미의 농촌재건운동에 착수하기 위하여 근면·자조·자립정신을 바탕으로 한 마을 가꾸기 사업을 제창하고 이것을 새마을가꾸기운동이라 부르기 시작한 데서 시작되었다. 새마을가꾸기운동은 국내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운동이라 더욱 의미가 있다. 이렇게 의미 있는 새마을 운동의 성과를 재조명하고 운동의 변천사를 널리 홍보하기 위해 조성된 전시관이 바로 청도 새마을운동발상지기념관이다.

새마을운동발상지기념관
새마을운동발상지기념관

새마을운동발상지기념관은 조국 근대화의 초석이 된 새마을 운동의 발상지를 널리 알림으로써 경제 발전의 초석을 단진 주역들의 땀방울을 되새기고, 새마을 운동의 변천사를 널리 홍보하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하여 새마을 운동의 성과를 재조명하고 국민정신 교육의 장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건립되었다. 2009년 4월 14일 개관한 이후 새마을 운동 시범 가꾸기 사업으로 2009년부터 2011년 8월 27일까지 45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박정희 대통령의 청도읍 신도 마을 시찰 상황을 재현하는 대통령 전용 열차와 시찰모습 동상 제작, 신거역 복원, 신도 정미소 복원 새마을 발상지 공원 등을 조성했다. 세계적으로 큰 관심을 받았던 새마을운동인 만큼 새마을운동발상지기념관 역시 많은 외국인들이 방문하는 명소로 알려져 있다.

새마을운동발상지기념관
새마을운동발상지기념관
새마을운동발상지기념관

근면,자조,협동의 정신

 

새마을운동발상지기념관 부근에는 신거역이라는 역이 있다. 신거역은 경부선 기차길 청도 아래에 있는 경북 청도군 청도읍 신도리 지역이며 부산 수해 현장을 방문하던 박정희 대통령이 마을단위 개발사업으로 말끔하게 된 신도리를 보고 신거역에 기차를 세우고 신거역은 새마을운동 발상지가 되었다. 그리고 신거역에는 대통령 전용열차 모형과 실물 크기의 박정희 대통령 동상이 세워져있다. 전시관 입구 광장을 보면 근면, 자조, 협동이라는 큰 글자가 새겨있는 건축물을 볼 수 있는데, 이는 근면 자조 협동의 정신 개혁운동으로 전파된 새마을 운동의 이야기를 나타낸 것이다. 1950년 피폐했던 국토를 재건하고 잘 사는 나라로 만들었던 새마을운동 정신을 다시 한 번 되짚어 보고 싶다면 청도 새마을운동발상지기념관을 방문해 그 정신을 되짚어 보는 것도 좋다.

 

*관련 URL : https://xn--hz2bq6b65fza514fdzd.kr:58457/main.html

  • 주소 : [38348] 경상북도 청도군 청도읍 새마을1길 34
  • TEL : 054-372-5500
지도보기